Block title
Block content
개강전 강좌
 
실전교수법
교수역량 강화를 위한 실전 교수법
Block title
Block content
  • 한국어
  • 30주
  • 1주/4시간
  • 수료증 미발급

잘 가르치기 위해서는 가르침의 철학을 점검하고 잘 정립하는 일, 가르치는 사람으로서 바람직한 관점을 갖는 것, 좋은 가르침의 원리를 알고 숙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이러한 가르침의 철학, 관점, 원리를 접하고 생각하시게 되겠습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 이 강의를 들으시는 선생님께서
첫째, 가르침의 바람직한 철학을 이해하고 자신만의 철학을 정립하고 설명할 수 있게 되시기를 바랍니다.
둘째, 가르치는 이로서 가져야 할 관점들을 설명하고 자신만의 관점을 채택하시게 되기를 바랍니다.
셋째,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가르침의 원리를 숙지하고 자신의 교육에 적용할 바를 생각하시게 되기를 바랍니다.

 

강좌 목차

주차 차시
1 가르침의 철학, 가르침의 원리 가르침의 철학, 가르침의 원리
2 가르침의 진정한 의미 찾기 가르침의 진정한 의미 찾기
3 어떤 교수법을 활용할까요? 어떤 교수법을 활용할까요?
4 수업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시간관리 요령 수업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시간관리 요령
5 효과적이고 올바른 수업 매체 활용 방법은? 효과적이고 올바른 수업 매체 활용 방법은?
6 비언어적 의사소통이란 무엇인가? 비언어적 의사소통이란 무엇인가?
7 질문은 수업의 중요한 요소이다 질문은 수업의 중요한 요소이다
8 수업 중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어떻게 유발시킬까요? 수업 중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어떻게 유발시킬까요?
9 활발한 수업 분위기 조성하기 활발한 수업 분위기 조성하기
10 수업시작, 학생들과 함께하기 수업시작, 학생들과 함께하기
11 기억에 남는 수업 마무리 기억에 남는 수업 마무리
12 가르칠 때에도 전략이 필요하다 가르칠 때에도 전략이 필요하다
13 수업이라는 바다에서 학습목표는 등대! 수업이라는 바다에서 학습목표는 등대!
14 수업에 적극적인 학습자로 이끄는 학습자 반응유도 수업에 적극적인 학습자로 이끄는 학습자 반응유도
15 학습자들의 이해도 파악하기 학습자들의 이해도 파악하기
16 학습자를 알면 수업의 효과가 높아진다 학습자를 알면 수업의 효과가 높아진다
17 발표수업 이렇게 운영해 보세요 발표수업 이렇게 운영해 보세요
18 토의·토론 수업 이렇게 운영해 보세요 토의·토론 수업 이렇게 운영해 보세요
19 실험·실습 수업 이렇게 운영해 보세요 실험·실습 수업 이렇게 운영해 보세요
20 협동학습 이렇게 운영해 보세요 협동학습 이렇게 운영해 보세요
21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이 수업의 성패를 좌우한다.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이 수업의 성패를 좌우한다.
22 가르칠 때에도 전략이 필요하다(2) 가르칠 때에도 전략이 필요하다(2)
23 수업설계는 성공적인 수업을 위한 첫 단계 수업설계는 성공적인 수업을 위한 첫 단계
24 학생상담(학생 마음의 이해, 칭찬과 지적) 학생상담(학생 마음의 이해, 칭찬과 지적)
25 과제관리 어떻게 해야 하나? 과제관리 어떻게 해야 하나?
26 왜 피드백이 중요한가? 왜 피드백이 중요한가?
27 왜 피드백이 중요한가? 왜 피드백이 중요한가?
28 수업자료 제작 : 동영상 편집 수업자료 제작 : 동영상 편집
29 교수자의 수업 자가진단 교수자의 수업 자가진단
30 마무리 : 좋은 가르침에 대한 복습 마무리 : 좋은 가르침에 대한 복습

교수진

yucc's picture
교수
이름: 
콘텐츠 관리자

교수 소개가 없습니다.

top